티스토리 뷰

목차



     

    하이재킹은 24년 6월 21일에 개봉한 한국영화로 장르는 범죄, 액션입니다. 

    현재 관객수는 5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영화 2위로 급 상승 중인 영화입니다.

     

     

     

    하이재킹 실화

     

    지난 1971년 1월 23일 오후 1시 30분경 승객 55명과 승무원 5명을 태운 대한항공의 포커 27(F27)이 북한으로 납치될 뻔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강원도 홍천상공에서 하이재킹당해 납북 뻔한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납치범은 김상태, 당시 22세 무직 청년으로 강원도 고성군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납치 동기는 불명확하였지만 북한에서 납북 공작원들이 대우받는다는 기사를 보고 자극받았다는 말도 있습니다. 

    간첩은 아니었고 북한의 대남 도발도 아니었습니다. 

     

     

    ▶ 사제 폭탄을 소지한 채 속초공항에서 대한항공 포커 27 비행기에 탑승했습니다. 

    오후 1시 7분 54명의 승객, 승무원 5명을 태운 여객기는 이륙하였고 김상태는 폭탄을 소지한 채 보안검색을 통과하였습니다.  당시 느슨한 검문 때문이었습니다. 

     

    ▶ 오후 1시 34분 이륙 27분 후 홍청 상공에서 폭탄이 터졌습니다. 

    조종실 문이 부서지고 김상태는 남은 폭탄을 들고 조종사들에게 북으로 비행기를 돌리라고 협박했습니다. 

    이강흔 기장은 협박에 순응하는 척 비상착륙을 시도하였습니다. 

    김상태는 고향인 화진포를 알아채면서 비상착륙을 실패하였습니다. 

     

    ▶ 폭탄이 터지자마자 이강흔 기장은 납치사실을 무전으로 알렸고, 공군이 긴급출동하였습니다. 

    이 전투기들은 여객기를 둘러싸며 북쪽으로 더이상 이동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 최석자와 최천일은 승객들에게 범인을 속이기 위해 통곡 해 줄것을 요청했습니다. 

    이강흔 기장은 F-5를 북한의 미그기로 속이고 김상태가 시선을 돌리는 순간 최천일, 전명세가 김상태를 저격하였습니다. 

    김상태는 최천일의 총에 맞아 쓰러졌지만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전명세는 몸으로 폭탄을 덮어 피해는 최소화하였지만 중상을 입고 후송 중 사망하셨습니다. 

    "탑승객들이 다칠까봐 몸을던졌다." 라는 유언을 남기고 과다출혈로 사망하셨습니다.

     

    ▶ 납치범 김상태는 사살되었습니다. 하지만 항공기가 객실이 파손되고 조종계통도 손상되어 비상착륙을 하게 됩니다.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 바닷가에 비상착륙을 성공하였고 모래가 완충작용을 해준 덕에 본체가 온전하게 착륙하였습니다. 

     

    ▶ 

     

     

    하이재킹 줄거리 요약

     

    1971년 겨울 속초공항. 여객기 조종사 태인(하정우)과 규식(성동일)은 김포행 비행에 나선다.

    승무원 옥순(채수빈)의 안내에 따라 탑승 중인 승객들의 분주함도 잠시, 이륙한지 얼마 되지 않아 사제폭탄이 터지며 기내는 아수라장이 된다.

     

    "지금부터 이 비행기 이북 간다".

     

    여객기를 통째로 납치하려는 용대(여진구)는 조종실을 장악하고 무작정 북으로 기수를 돌리라 협박한다.

     

    폭발 충격으로 규식은 한 쪽 시력을 잃고 혼란스러운 기내에서 절체절명의 상황에 처한 태인.

     

    이들은 여객기를 무사히 착륙시키기 위한 사투를 시작하는데... 대한민국 상공 여객기 납치 사건.

     

    이 비행에 모두가 목숨을 걸었다!

     

    <하이재킹>

     

    하이재킹 감독 / 출연진

    감독은 김성한 감독입니다. 

     

    출연진은

    ✅ 주연 : 하정우, 여진구, 성동일, 채수빈

    ✅ 출연 : 김동욱, 최광일, 김종수(특별출연) 입니다. 

     

     

    하이재킹 개봉일

     

    2024.06.21